상큼해서 괜찮아

악플? 죽음이나 이용하지 마라 본문

세상보기

악플? 죽음이나 이용하지 마라

상큼한 김선생 2008. 10. 3. 10:12
이 나라가 미쳐간다(아니 원래 미쳤는지도 모르겠다). 계속 무슨 일만 생기면 인터넷 때문, 악성댓글 때문이라고 몰아간다. 인터넷이 없으면 소문같은 것은 안 퍼지고, 아무도 안 씹고, 아무도 욕하는 일이 없다는 건가? 무죄추정의 법칙은 어디갔나? 그리고, 수사가 완전히 끝나서 최종 결과가 발표되기나 했나? 그런데 왜 이렇게 댓글탓이라고만 몰아가나? 인터넷이 없을 때는 소문같은 것이 전혀 안 났나? 발 없는 말이 천리간다는 인터넷이 생기고서 만들어진 속담인가?
인터넷 때문인지 아닌지 확실히도 모르면서 이때다 싶어 인터넷 댓글을 욕하는 기회주의 정치인. 좌파가 나라를 분열시킨다며, 좌파들이 악성댓글을 많이 다니 실명제 확대하고 사이버 모욕죄를 신설하자는 파시스트들. 당신들은 이 죽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면 뭔가? 고인의 죽음을 애도 한다고? 애도하는 이들이 하는 것이 성급한 결론을 내고 누군가를 잡아 족칠 준비만 하는 건가? 그것도 당신들에게 비판적인 이들을 잡기 위한 쪽으로만 몰아가고 있지 않나?

이번 사건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건데 죽음에서도 힘이 나뉜다. 일반인의 자살따위는 무시한다. 생계가 막막하여 자살하는 이들이나, 사회적 스트레스(입시과열, 실업, 고용 불안, 기타 등등)로 자살하는 이들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만드는 것은 본 적도 없다. 유명하고 힘있는 자가 죽은 원인만 추정해서 그것을 해결하려고 한다. 기륭전자에서 투쟁하는 이들이 100일 단식을 해도, 장애인들이 죽음에 몰려도, 빈곤으로 인한 비관으로 가족 동반 자살해도 그건 나몰라라 하잖는가?
수만 명이 취업이 안되어 힘들다고 호소해도, 돈 때문에 힘겨워하는 많은 서민들이 호소해도 언제 관심이라도 제대로 준 적 있는가? 부자들을 핍박한다며 욕만 하고, 사회가 이러면 안된다며 항변만 했지 거기서 한 발짝 더 나간 적이나 있나? 아 있지, 부자들을 위한 것이 아닌 부자들과 힘 있는 자만을 위한 법과 조세제도 개정. 안재환과 최진실의 죽음, 재벌의 삶은 소중하고 비 연예인과 서민, 이름 없는 자의 삶은 소중하지 않은 정치 권력자, 언론 권력자.
안재환과 최진실의 죽음보다 일반인의 비관자살과 생존투쟁이 더 가슴 아프다. 애초에 연예인에 별 관심 없었다. 이제와서 관심 갖는 척 하기도 싫다. 서민들의 생계를 빼앗아가며 막다른 곳으로 몰아가도 별 관심 없는 이들. 그들만의 슬픔이 너무 짜증난다. 악플러를 저주한다고? 악플을 다는 네티즌들을 가만두면 안된다고? 서민들의 삶에 악플을 다는 정치인들과 지들 사익만을 추구하면서 서민들의 삶에 악플을 다는 나쁜 재벌은 가만둬도 괜찮고?

악플러 탓이라고 생각하면 그 원인을 제거하려고 해야지, 처벌만 할 생각하는 이유는 뭘까? 악플이 생기는 사회적 구조나 원인에 대한 연구나 해봤나? 유니가 죽었을 때 악플러 탓을 하며 악플러를 욕하는 악플만 다는 것을 보면서도 짜증이 확 솟구쳤었다. 그러다가 그 악플러가 자살하면 악플러를 저주하는 악플러 탓을 할 것인가? 악플 달아 죽게 만들고, 악플러 탓하면서 악플을 달아 함께 악플러가 되고, 또 연이어서 자살한다. 참 살기 좋은 사회겠구나. '참', '살', '기', '좋', '은', '사', '회'
지들의 악플은 문제 없고, 남탓만 하고, 유명인만 좋아라하고, 일반인 따위 알 바 아닌 참 좋은 사회. 이왕 악플 욕하는 김에 정치인들의 근거없는 루머나 수사기관의 추정결과 발표도 확실하지 않은 사실이니 다 처벌하면 안되나? 모두 처벌하는 좋은 사회 얼마나 좋은가? 아 그래 언론도 다 처벌하자. 지금 확실히 악플러 탓이라는 것이 밝혀진 것도 아닌데 다 악플러 욕하고 있으니, 악플러 욕하는 언론, 정치인, 일반인, 연예인 다 처벌하자.

자신들만 깨끗한 척, 이때가 기회니 확 싸그리 몰아서 없애자는 자들. 당신들의 언행은 악플하고 무슨 차이가 있어? 당신들 말이 악플보다 더 많이 퍼지는데 당신들 먼저 규제하고 잡아 족쳐야 하는 것 아냐? 당신들이 누구 욕하는 말만 해봐, 그것도 악플이라고 근거 없는 낭설이라고 몰아서 똑같이 곤란하게 해줄게. 또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것 아니냐고.
이번 기회로 빅브라더 되고 싶어도 참는 것이 좋을 거야. 안 그래도 인터넷 상에서 빅브라더가 많아서 더 큰 문제 되고 있는 것 알지? 똑같은 존재가 되어 여럿 죽음과 나락으로 몰아가는 것이 좋으면 해보라고. 당신들도 다 문제 삼아줄테니까.

악플러가 싫으면 악플을 달지마. 나쁘게 굴지도 말고, 착한 말, 바른 행실만 하고, 어느 누구에게도 피해 주지마. 악플에 대한 악플도 악플이고, 피해주는 것과 다른 게 없으니까. 고고한 선비가 되려면 끝까지 고고한 선비가 되라고, 똑같은 상것이 되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