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상큼해서 괜찮아

손님이 이렇게 하면 안되는 건가? 내가 좀 진상 같다. 본문

문화생활/커피향기

손님이 이렇게 하면 안되는 건가? 내가 좀 진상 같다.

상큼한 김선생 2009. 1. 2. 20:00
누가 뭐라고 한 것은 아니다. 그냥 자격지심이 든다. '손님이 좀 많이 까다로우셔서…'라는 말을 들어서 그런가? 나는 제일 가까운 곳이라 더 잘 되어서, 더 맛있게 만들기를 바라기 때문에 말을 하는 건데 별로 안 좋아하는 것 같다.

나는 분명 까다롭다. 그건 별개의 문제다. 맛난 음식을 먹기위해 일부러 찾았는데 더 잘해야겠다는 말 없이, 비싼 커피값을 내고 까다롭다는 소리 듣는 것은 유쾌하지 않다. 커피애호가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단점을 이야기 하는 건데 까다롭다니, 사장이라는 사람이 할 이야기는 아니다. 그래도 내게 접근하기 좋은 곳이 거의 없기에 일부러 이야기를 다 하면서 몇 번 더 가고 있다.

가는 것이 점 점 더 힘들어진다. 따로 여분을 만들어서 맛 보며 커피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아니고, 만들고나면 그걸로 끝. 커피 맛 갖고 미안해하지도 않는다. 솔직히 가격도 만만치 않고, 리필 전혀 없이 일일이 커피 값 다 받는 게 제일 부담스럽다. 아메리카노로는 리필이 된다지만, 아메리카노는 별로 먹고 싶지도 않다. 뭐 리필 안 해줘도 좋다. 커피 맛 갖고 대화라도 좀 해야 할 것 아닌가?

가격과 편안하지 않음 때문만은 아니다. 몸도 힘들다. 커피 먹으면서 머리가 딩하다거나 속이 쓰리다거나 취하는 게 힘들다. 전에는 이렇지 않았다. 아니, 좋은 커피를 마실 때는 취하지도 않고 속이 그렇게 쓰리지도 않았다. 커피를 마시고나면 몸이 따뜻해지고 행복해졌는데… 그런 커피를 언제쯤 다시 마실 수 있을까? 아무튼, 몸이 힘들다.

커피를 내리는 모습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모든 성분을 다 빼려는지 심하게 가늘게 갈아 좀 높은 온도로 내린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쫙 빼서 내린다. 진하게 내리는 것이 아니다. 잡맛까지 다 빼는 것이다. 공부를 별로 안 하는 것일까? 아니, 비전문가인 내가 어줍잖은 지식으로 판단하는 것일까? 내 말을 들어주기 바라는 어리광일까? 이렇게 하는 내가 진상손님인가?

실은 볶은지 한 달 쯤 된 원두를 가져갔었다. 향이 좀 빠지긴 했지만, 어제 집에서 내려서 먹을 때 그 곳 커피보다 맛있었기에 한 번 보라고 하려고 했는데, 차마 그렇게는 못 했다. 너무 잔인한 것 같고, 예의도 아닌 것 같고…


그냥 맛난 커피가 먹고 싶다. 아니, 나쁘지 않은 커피라도…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 실비단안개 2009.01.02 21:16 찻집을 하는 이에게 근처의 일본식 건물 찻집에 가서 차를 마시자니 싫다더군요. 꼭 자존심을 내세워야 하는지 - 그냥 맛이 어떤가 마셔주면 좋을텐데 -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내린 커피를 건네지 않은 건 잘 하셨습니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만드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ftk.idomin.com 상큼한 김선생 2009.01.03 02:36 신고 제 단골카페 사장님은 쉬는 날에 커피투어 하시면서 이 카페 저 카페 다니시더라구요; 자존심보다 음식점인데 적당한 것으로 끝내려는 것이 마음에 안 들어요. 맛이 중요한 건데...

    커피 콩이 오면 가져가서 함께 꼭 내려먹어볼 생각입니다. 그냥 그대로 두면 그 가게 오래 안 가요.

    실비단안개님도 건강하세요.
    새해 인사는 설 즈음에 드리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luckyyu.com Megan맘 2009.01.03 11:39 저도 커피마시는걸 좋아해서 지나가다 잠깐 들렀습니다. 커피를 좋아하시면 내려 드시지 마시고 French Press로 해서 드세요. 콜레스트롤이 내려 마시는 커피보다 좀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좋은 커피를 제대로 마시려면 French Press뿐이 없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커피를 뽑는 기계보다 더 중요한건 커피 콩을 가는 기계랍니다. 크고 작지 않게 고르게 갈려야 좋은 커피를 마실 수 있거든요. 특히 French Press를 하려면 콩가는 기계를 정말 좋은 걸 쓰셔야 제대로 맛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맛있는 커피 많이 찾으실 수 있기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ftk.idomin.com 상큼한 김선생 2009.01.03 12:07 신고 네, 안 그래도 프렌치 프레스를 조만간에 구입할 예정입니다. 천천히 누르는 것이 조금 귀찮기도 하고, 드립할 때 나오는 거품이 너무 좋아서 일부러 드립으로 마시고 있었답니다.
    따로 전동 그라인더 살 정도의 돈은 없구요. 그냥 있는 싸구려 핸드밀로 계속 갈려구요. 싸게 싸게 ㅎㅎㅎ 조금 가늘게 갈면 골고루 갈리니 그렇게 할 생각입니다. ^^
댓글쓰기 폼